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업체를 알아볼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

스펙터와 함께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업체를 알아볼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eb 14, 2024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업체를 알아볼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업체를 알아보라는데 어떤걸 알아야 할까요?

새로운 직원을 뽑을 때 경력과 역량은 어떻게 검증하시나요? 경력 기술서와 포트폴리오 등 서류를 먼저 검토하고, 두 번의 인터뷰를 진행합니다. 보통 여기까지 채용 전형을 진행하고 최종 채용 여부를 결정하죠.

하지만 인터뷰로도 지원자를 완벽하게 검증하는 게 어려워서, 요즘은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를 활용하여 지원자의 평판과 인성을 검증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어요.

그래서 많은 채용담당자분이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업체를 알아보시는데요, 어떤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업체와 함께해야 할까요?

이번 글에서 스펙터와 함께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업체를 알아볼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1인당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비용

  2. 전문성과 준법 경영

  3. 평판 신뢰성과 고객 지원 서비스 퀄리티


1. 1인당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비용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를 진행할 때 평균 1인당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채용담당자가 직접 레퍼런스 체크를 하는게 아니라면, 보통 대행사에 레퍼런스 체크를 의뢰합니다.

대행사에서는 전문 컨설턴트가 직접 경력 기술서 검토와 인터뷰 기획·진행, 최종 보고서까지 진행하기 때문에 1인당 평균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비용이 상당히 비싼 편입니다. 평균적으로 1인당 90만 원이 들며, 임원급이면 최대 300만 원까지 비용을 부르는 곳도 있습니다.

금전적 비용뿐만 아니라 시간적 비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 레퍼런스 체크는 인터뷰 기획과 진행, 최종 보고서까지 최소 1주일 ~ 최대 2주일 정도 소요됩니다.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를 이용하면 1인 평판조회에 3만 원(프로모션 가격)이 들며, 온라인으로 24시간 인터뷰가 가능하기 때문에 평균 2일 이내에 평판 보고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력직 채용이고 채용 규모가 크다면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가 금전적으로나 시간적으로나 훨씬 효율적이겠죠.

따라서 채용 포지션 직급과 중요도, 규모에 알맞은 비용 기준을 세우고, 그 후에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업체를 알아보시기를 바랍니다.

2. 전문성과 준법 경영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는 인터뷰를 통해 지원자의 성과와 대인관계, 윤리의식, 팀워크, 인성 등을 검증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절차입니다. 그러므로 레퍼런스 체크 업체가 그에 걸맞은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레퍼런스 체크 대행사에 의뢰하면 컨설턴트의 전문성에 따라 평판조회의 퀄리티가 달라집니다. 컨설턴트가 레퍼런스 체크를 하면 컨설턴트에 따라 질문이 달라질 수도 있고, 모든 절차를 컨설턴트에게 일임해야 해서 기업 측이 통제하기가 어렵습니다.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는 온라인 설문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그 기준이 명확하고 채용담당자가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대 65개 문항로 구성된 인터뷰 질문지는 지원자의 인성과 역량을 검증할 수 있도록 매우 디테일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자에 대해 상세하게 알 수 있으므로, 전문성과 퀄리티의 안정성을 모두 갖춘 온라인 평판조회가 가능합니다.

또한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관련 법들을 준수하면서 운영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 법적 문제점> 콘텐츠에서 말씀드렸듯이, 레퍼런스 체크는 개인정보를 다루는 예민한 업무이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형사처벌 또는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는 모든 절차에 관해 전문 법적 검토를 완료했습니다. 스펙터를 이용하신다면 법적 리스크 걱정 없이 레퍼런스 체크를 직접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대행사 컨설턴트에게 의뢰를 맡기신다면 담당 컨설턴트가 관련 법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는지 반드시 체크하고 진행하시기를 바랍니다.

3. 평판 신뢰성과 고객 지원 서비스 퀄리티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바로 평판의 신뢰성과 고객 지원 서비스 퀄리티입니다. 추천인의 평판으로 지원자를 검증하는 만큼, 신뢰성이 있어야 하며 객관적이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일반 레퍼런스 체크는 지원자로부터 추천인을 최소 3명을 전달받아 다면평가를 진행합니다.

스펙터는 지원자가 동료 평판뿐만 아니라 인사권자(대표, 임원, 인사담당자 등) 평판도 제출해야 합니다. 따라서 동료 평판만을 수집하는 다른 레퍼런스 체크 서비스보다 훨씬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합니다.

또한 채용담당자는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진행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과 문제를 마주하게 됩니다. 이때 필요한 게 바로 적절한 고객 지원 서비스입니다.

대행사 컨설턴트를 알아보고 있다면 모든 과정에서 소통을 잘하는 대행사인지 알아보는 게 중요합니다. 채용담당자분들의 문제를 해결을 도와주기 위해 스펙터는 고객 경험 매니저를 배치해 두었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을 때 문의해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업체를 알아볼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봤습니다. 우리 기업에 잘 맞는 직원을 채용하면, 조직 성장에 날개를 달아줄 뿐만 아니라 팀원들의 근무 만족도도 높일 수 있습니다.

우리 채용 전형에 알맞은 레퍼런스 체크 서비스를 이용하시고, 기업 문화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시기를 바랍니다.





Share article
Subscribe Newsletter
Stay connected for the latest news and insights.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