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인사담당자들이 궁금해하는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 Q&A

스펙터가 HR 인사담당자들과 상담하면서 레퍼런스 체크에 대해 실제로 받은 질문에 대한 Q&A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Jan 22, 2024
HR 인사담당자들이 궁금해하는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 Q&A

레퍼런스 체크는 언제 하나요?

어떤 사람들이 주로 레퍼런스 체크를 하나요?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는 뭐가 좋나요?

요즘 인재채용 시 스펙터 평판조회를 도입하는 기업들이 점점 많아지면서, 실무 HR 인사담당자들로부터 많은 질문을 받고 있습니다. 채용 실패 리스크를 줄이고 팀에 맞는 직원을 채용하는데에 있어, 레퍼런스 체크가 꼭 필요한 절차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제 해외처럼 한국도 채용에서 레퍼런스 체크는 필수 절차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레퍼런스 체크 실무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HR 담당자들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펙터가 HR 인사담당자들과 상담하면서 레퍼런스 체크에 대해 실제로 받은 질문에 대한 Q&A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는 주로 언제 하나요?

  2. 어떤 사람들이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를 하나요?

  3. 스펙터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로 개선된 점이 있나요?


Q1.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는 주로 언제 하나요?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는 서류부터 최종 면접까지 채용 과정의 모든 단계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레퍼런스 체크를 어느 단계에서 해야 한다는 규칙은 없기 때문에, 기업의 채용 일정에 맞게 레퍼런스 체크를 적용하면 됩니다.

스펙터에서 가장 많이 평판조회를 진행하는 단계는 1차 면접 이후, 그리고 최종 면접 이후입니다. 이는 지원자가 서류와 면접을 통해 어필한 경력과 성과, 그리고 인성을 최종적으로 검증하기 위해서입니다.

기존 레퍼런스 체크의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싸 일반적으로 최종후보 단계에서 제한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스펙터는 모든 평판조회 과정이 3일 내에 완료되므로 전체 채용 과정에서 리드타임에 대한 걱정 없이 도입 가능합니다.

가격 또한 기존 대비 월등히 저렴해 채용전형 앞단에서 부담 없이 사용하는 기업이 많습니다. 실제로 스펙터를 이용하는 기업들은 보통 임원면접 전(1차 실무진 면접 후)이나 최종면접 이후에 평판조회를 가장 많이 합니다.

Q2. 누구를 평판조회(레퍼런스 체크)를 하나요?

A : 스펙터에서 최근 평판조회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경력별로는 3~5년차 직장인, 직무별로는 IT/개발/기획 직무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경력별 분포도를 자세하게 보면 3~5년차 직장인이 23%로 1위를 차지했고, 10년차 이상 직장인이 19.6%로 2위, 3~5년차 직장인이 19%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1~3년차, 7~10년차, 1년차 미만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직무별 분포도를 살펴보면, IT/개발/기획 직무 지원자가 26.9%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영업/마케팅 직무가 23.2%로 2위, 경영지원 직무가 19.6%로 3위에 자리잡았습니다. 그 다음으로 생산/품질관리, 디자인, 상품기획/MD, 고객상담/서비스, 기타 직무 등의 순서로 나타났습니다.

위 데이터는 스펙터 고객사들이 진행한 3만 건 이상의 레퍼런스 체크를 분석한 결과입니다. 데이터가 보여주듯이, 신입부터 주니어, 시니어 그리고 C-Level까지 전직급에 대해 골고루 레퍼런스 체크가 이뤄졌습니다.

최근에는 개발자/IT직군 채용이 많다 보니 해당 직무에서의 레퍼런스 체크가 가장 많았고. 그 외에도 전 직무에 걸쳐 풍부한 레퍼런스 체크 경험이 있었습니다.

Q3. 스펙터 평판조회로 개선된 점이 있나요?

A : 스펙터 고객사들은 스펙터 평판조회로 채용 뿐만 아니라 HR 실무, 조직 경영에서 많은 문제점들이 개선되어 큰 만족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가장 큰 개선점은 바로 채용 의사결정 시간의 단축이었습니다. 데이터 기반으로 지원자의 평판을 평가하게 되어, 채용 의사결정 시간이 무려 1/3로 단축되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채용 실패율이 감소했다는 것이 큰 개선점이었습니다. 회사와 맞지 않거나 부정적인 평판을 가진 지원자에 대한 검증을 통해 수습 통과 비율이 5배 정도 증가했습니다.

퇴사하는 직원 역시 기업으로부터 받을 평판이 중요하기 때문에, 퇴사 시 발생하는 문제가 눈에 띄게 감소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스펙터 평판조회는 플랫폼 방식이기 때문에 레퍼런스 체크에 소요되는 시간이 기존 레퍼런스 체크와 비교했을 때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지원자 1명 당 평균 3시간 이상 소요되던 기존 레퍼런스 체크 업무에 비해, 10분 밖에 걸리지 않아서 실무 HR 담당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존 직원들로부터 레퍼런스 체크 절차 자체가 좋은 동료를 뽑기 위한 경영진의 노력이라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기타 개선점으로는 레퍼런스 체크 결과를 바탕으로 면접의 방향과 포인트를 잡을 수 있었다는 의견, 허수 지원자를 거를 수 있어서 채용 시간과 비용이 대폭 감소했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실무 HR 인사담당자들이 많이 물어보는 레퍼런스 체크/평판조회 실무 Q&A였습니다. 레퍼런스 체크 트렌드에 대해 큰 도움이 되었나요?

기업 문화에 맞는 직원 한 명을 채용하는 것이 기존 직원들의 만족도에 연결될 정도로 그 중요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레퍼런스 체크를 통해 지원자의 진면목을 검증하고, 회사의 성장과 기업 문화와 딱 맞는 직원을 채용하세요!

Share article
스펙터 소식이 궁금하신가요?

진짜 나를 빛나게, 스펙터 Specter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