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 경험담 #3] 16년 차 직장인의 스펙터 경험담 "나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어요"

Jan 24, 2024
[지원자 경험담 #3] 16년 차 직장인의 스펙터 경험담 "나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어요"

안녕하세요, Kylie입니다🎙️

스펙터와 함께 원하는 기업에 합격한 지원자분들의 경험담을 들려드리러 왔습니다!

신기한 우연인 지 오늘의 지원자님도 DBA셨어요. 스펙터를 사용하며 느낀 점들을 낱낱히 파헤쳐 볼 텐데요, 오늘의 합격자분을 먼저 소개 드릴게요.

🎙️Specter Interview.

  • 직무: DBA (DataBase Administrator,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 받은 평판 개수: 9개

🧑‍💼인터뷰 요약

"함께 일한 진짜 동료인지 검증된 사람들에게 받은 평판으로 저의 신뢰도를 높이고,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어 좋았어요!"

01. 합격자 소개 및 스펙터를 알게 된 계기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경기 김포시에 거주하고 있는 안OO이고, DBA 직무로 일하고 있어요."

스펙터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합격한 회사의 인사팀에서 입사할 때 평판조회 레퍼런스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했어요. 인사팀에게 받은 스펙터 평판조회 매뉴얼을 따라 진행했습니다."

합격한 곳에서는 평판을 어느 단계(1차 면접 이후, 최종 면접 전 등)에서 요청받으셨나요?

"최종 임원진 면접이 끝나고 난 후에, 입사 결정되고 나서 진행했어요."

02. 평판 9개를 받은 사연?


정말 신기한 건 지난번 인터뷰하신 분도 DBA이고, 받은 평판 개수가 9개였거든요! 안OO님도 평판을 9개나 받으셨는데, 요청 시 노하우가 있었을까요?

"저 같은 경우 16년 차인데, 전직장 직원/임원분들하고 아직도 많이 연락하고 지내요. 그래서 요청하고 받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았어요."

평판 작성해 주신 분들에게 감사 의미로 뭐 주신 거 있으신가요?

"저는 작성해 주신 전직장분들 모두 만나서 커피 한 잔씩 다 사드렸어요. 시간이 맞지 않아 못 만나는 분들은 전화로 감사 인사드리구요."

만약 스펙터가 지원자분들에게 '작성자 요청을 위해 서포트 해드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뭐가 있을까요? 고민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요즘은 커피를 많이 드시니까 간단하게 커피 쿠폰 같은 거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03. 평판 작성하신 분들의 반응


평판 작성을 요청받은 동료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제가 작성한 게 아니라서 잘 모르지만, 모두 한마디 했던 것은 ‘되게 힘들다’는 말씀과 ‘귀찮다’는 말씀을 많이 하시더라구요. 서류 제출하는 부분이 그랬다고 들었어요."

  • (Kylie) 스펙터가 재직 증명을 요청드리는 이유를 설명드리자면,

    실제 지원자님과 근무한 분이 맞는지 확인된 평판을 전달하기 위함이에요. 증빙을 통해 평판의 신뢰도가 올라가고, 인사 담당자분들이 더욱 믿을 수 있는 데이터가 제공되는 것이죠. 결과적으로는 지원자님의 합격을 위한 든든한 지원군들이 생기는 셈이에요!
     

놀랍게도 인사권자 평판도 무려 5개나 받으셨는데, 그분들이 하신 말씀은 없으셨나요?

"인사권자 분들은 동료들과 다르게 해야 하는 것들이 많다고 하시더라구요. 항목 중에 점수 제한이 있어서 신경 쓸 내용이 많다고.. 그래서 거의 1시간 정도 걸렸다고 하셨어요. 좀 죄송하더라구요.."

04. 피드백 내용을 보고 든 생각


스펙터는 작성자분들에게 지원자분을 위한 진심 어린 조언을 받아, 지원자분들께 공개하고 있어요. 공개 영역 내용을 보고 든 생각이 궁금해요!

"저를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어요. 자기 객관화를 할 수 있다까지는 아니지만, 본인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게 되는 부분이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공개 영역(강점/개선점) 중에서 기억에 남는 내용이 있었나요?

🚧개선점
"제가 내성적이다 보니 싫은 소리를 잘 못하는데, 거기에 ‘싫은 소리도 할 때는 해라’는 얘기를 되게 많이 적어주셨어요. 공통적으로 적어주셨더라구요. (웃음)"

💪반대로 기억에 남는 강점은 어떤 게 있었나요?
"동료들 이야기를 잘 들어준다는 거요. 제 주장만 내세우는 게 아니라 다른 사람 주장도 잘 듣고 반영해서 함께 일하려 한다는 것을 많이 적어주셨어요. 많은 분들이 적어주셔서 신기했어요.

05. 합격자의 성향 키워드, #의견수렴형


기억에 남는 성향 키워드도 있었을까요?

"작년 말에 했다 보니 키워드가 잘 기억이 안 나요. 예시 들어주실 수 있나요?"

  • (Kylie) 아까 다른 분들 이야기도 잘 들어주신다고 하셨는데요, 저희 키워드 중에 ‘의견 수렴형’이 있습니다. 혹시 이 키워드가 나왔을까요?

  • (합격자 안OO님) 아 네! 맞아요. 강점이랑 비슷한 키워드가 나왔어요. 말씀해 주시니 기억나네요. 재밌더라구요!

06. 스펙터, 이건 개선했으면 좋겠어요!


저희 스펙터를 이용하며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이 있을까요?

"요청할 때 이게 어떻게 가는 것인지 잘 모르는 상태에서 작성자에게 요청을 하다 보니 어떤 내용이 가고, 소요 시간은 어느 정도인지 몰랐어요. 물어보는 부분을 설명하기가 어렵더라구요.
카카오톡 알림톡이 보내질 때 링크 통해서 작성자분들한테 안내가 되면 '시간이 어느 정도 걸리는구나' 생각하고서 하실 텐데,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렸다는 분들이 많았어요. 업무 바쁜데 시간 쪼개서 해준거잖아요. 그러다 보니 많이 미안했어요."

  • (Kylie) 그러셨구나.. 작성자분들께 발송하는 알림톡 안에 '작성 가이드'를 같이 보내드리는데, 아마 바쁘신 와중에 작성하다 보니까 그 내용을 못 보셨을 수 있겠네요😭

  • (합격자 안OO님) 그렇군요. 네, 아마 못 보신 것 같아요!

  • (Kylie) 작성 도중에 나가더라도 자동으로 중간 저장이 돼서, 여유로운 시간에 이어서 작성할 수 있는 점도 가이드 안에 설명되어 있지만 눈에 잘 안 들어왔다면 저희가 꼭 개선해야 하는 부분으로 보입니다!
    현재 스펙터 이용 가이드를 업데이트 중인데 좋은 의견 감사해요. 빠른 반영 요청할게요😊

07. 스펙터, 이 부분은 좋았어요!


스펙터를 이용하며 좋았던 점 궁금합니다!

"동료들에게 받은 피드백을 볼 수 있다는 점? 동료들이 말해주는 저의 강점과 개선점을 통해 제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마련되어서 좋았어요. 그리고 솔직히 저는 지원자 입장에서 되게 편했어요. 작성 요청을 하면 카카오톡으로 작성할 링크가 가서 당사자는 되게 편리한 것 같더라구요."

08. 지인이 "스펙터 어때"라고 묻는다면?


혹시 지인이 스펙터 어때? 써봤으니까 후기 들려줘라고 하면 뭐라고 하실 건가요?

"평판조회라는 것이 이직할 때 사용되잖아요? 전직장에서 어땠는지 인성이나 업무적인 부분을 인사팀에서 알기 위해 하는 거다 보니, 아직까지 활용하는 친구들이 많지는 않아요.
그렇지만 만약 이야기한다면 신뢰도 면에서 좋다고 말하고 싶어요. 어쨌든 나름 검증을 거치는 거잖아요. 진짜 동료인지 검증된 사람들에게 일하면서 어땠는지 물어보는 것이기 때문에, 약간 번거롭지만 신뢰도는 굉장히 높고, 나를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서비스라고 말할 것 같아요."

09. 대화를 마무리하며


소중한 경험담 들려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저와의 대화, 어떠셨나요?

"피드백을 받아서 반영해 주시는 것 자체로도 신뢰도가 더 상승하는 것 같아요. 솔직히 요즘은 ‘소통’이 되게 중요한 시대라고 하잖아요. 사용자하고 소통하는 것이 되게 좋은 것 같아요."

Share article
스펙터 새로운 소식이 궁금하다면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