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터 평판이 업그레이드 됩니다.

스펙터 평판 Gen2는 인재와 조직의 일치율 분석, 윤리의식 검증 확장, 직관적인 인사이트 제공으로 채용 의사결정을 효율화합니다. 11월 한정 프로모션 진행 중!
스펙터's avatar
Nov 17, 2024
스펙터 평판이 업그레이드 됩니다.

3+3+3 = 9
3x3x3=27

같은 숫자 같은 기호, 기호가 회전만 했을 뿐인데 결과는 매우 달라집니다.

‘전화로 하던 레퍼런스체크를 플랫폼에서 할 수 있다고?’ 스펙터 평판조회 플랫폼이 나왔을 때 전화로만 가능할 것이라던 생각은 깨지고, 기존 레퍼런스 체크의 불편함을 없앤 새로운 평판조회로 투명하고, 편하며, 합리적인 예산으로 진행할 수 있다며 많은 분들이 놀라셨어요. 현재 4,000개 이상 기업이 스펙터를 활용해 채용하고 있죠.

(before) 평판조회로 ㅁㅁㅁ도 알고 싶어요.
(after) ㅁㅁㅁ을 이렇게 쉽고, 편하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고요??????

스펙터는 또 한 번 ‘+’를 ‘x’로 전환했습니다.

시대 흐름에 따라 개인(지원자)의 성향과 채용 트렌드도 변합니다.
이말인즉 채용 담당자에겐 지원자를 ‘잘’ 알아볼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는 것인데요.

기존 평판 내용은 물론, 채용 트렌드와 HR담당자 8,000명의 니즈를 반영해 탄생한
스펙터 평판 Generation2, 일명 평판 Gen2를 소개합니다.

특히 스펙터에 자문을 해 주시는 CEO, 채용 담당자 분들에게 선공개해 많은 피드백도 받았습니다. 새로운 평판이 담당자님들께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중심으로 소개할게요.

🎁11월 한정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으니 꼭 평판 체험하고 혜택도 받으세요.


레퍼런스체크, 평판조회, 인재상

1. 숫자로 확인하는 ‘인재상과 지원자의’ 일치율

많은 회사는 인재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자의 비즈니스에 맞는 일하는 방식이 있고, 그와 꼭 맞는 사람들이 함께할 때 시너지가 나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를 이력서, 면접 등 짧은 시간만으로는 파악이 어려운데요. 앞으로 숫자로 조직과 인재가 일하는 방식이 얼마나 일치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구성원 한명의 영향이 큰 조직

  • 신사업을 준비하거나,

  • 구성원간의 컬처핏이 정말 중요한 조직,

  • 일하는 방식을 쇄신하려는 기업의 만족도가 특히 높아요.

IT기업 채용 담당자’s comment

인재를 고심해서 채용했는데, 일하는 방식이 맞지 않아 조직 내 여러 부정적인 이슈를 일으키고 결국 퇴사한 직원이 있었습니다. 스타트업은 사람으로 쉽게 분위기를 타는 경향이 있어서 색깔이 맞는 사람을 채용하는 게 정말 중요한데요.

저희가 원하는 방식을 먼저 선택하고, 그와 유사한 방식으로 일하는 사람인지 확인할 수 있어서 우리 회사의 색깔에 맞는 사람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레퍼런스체크, 평판조회, 윤리의식

2. 검증 가능 영역 확대

한 때 소개팅에서 꼭 확인해야 할 것으로 웨이터의 법칙(Waiter’s rule)이 꼽힌 적 있습니다. 상대에게는 친절하지만, 웨이터에게는 무례한 사람을 피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사업이나 동료에게도 적용됩니다. 특히 갈수록 구성원은 개인화되고, 대신 개인의 일탈이 조직으로 번지기도 해 기업에서는 해당 부분에 집중하는데요.
앞으로 5개 영역의 윤리의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추구하는 조직

  • 고객과 자주 만나는 직군

  • 커뮤니케이션은 많은 조직

  • 중간관리자 이상 채용 시 특히 만족도가 높았어요.

마케팅 관련 채용 담당자’s comment

대행사는 업계 특성상 고객사(광고주)를 만나는 일도 많고, 내부 커뮤니케이션도 많아요. 드러내지는 않지만 언행이 중요한 요소인데요. 면접에서는 평소 언행을 확인할 수 없으니 늘 불안한 요소가 있었어요. 윤리의식은 함께 일한 동료나 선후배가 말한 모습이다 보니, 평소의 모습을 확인하는데 가장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평판조회, 레퍼런스체크

3. 검증 결과의 직관적 인사이트 확인

채용 인원이 적거나 여유롭게 지원자를 살펴볼 수 있다면 좋겠지만, 많은 현장은 채용이 급하게 진행됩니다. 게다가 합/불의 기준이 모호할 때 채용 담당자의 고민은 깊어지는데요. 80만 DB를 바탕으로 한 역량 등의 주요 지표를 그래프, 표, 아이콘 등 시각화 된 자료로 볼 수 있어 채용 기준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빠르게 채용을 진행해야 할 때

  • 채용의 기준을 잡아야 할 때

  • 피플 애널리틱스를 도입했거나, 도입하려고 할 때

  • 많은 인원을 한꺼번에 채용할 때 만족도가 높았어요.

유통업 채용 담당자’s comment

상시 채용할 때 유독 많은 인원을 채용할 때가 있어요. 공채 때는 많은 준비를 하는데 오히려 이때가 더 시간이 없고, 그러다보면 면접에 의존하게 되는데요. 여러 항목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어서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어요. 특히 면접 때 소극적이라고 생각한 분들이 있는데 역량이 임팩트가 커 의외의 결과가 나오기도 했어요.


4. 밀접도를 반영한 작성자 신뢰도

‘평판조회 보고서 속 작성자는 지원자와 얼마나 오래, 얼마나 자주 대화를 나눴을까?’

채용 담당자 분들이 평판 보고서를 보면 항상 이 생각이 든다고 합니다. 채용 의사결정 할 때 작성자가 말하는 지원자의 장/단점의 신뢰도를 확인하고 싶은 것인데요. 이번 스펙터 평판 개편에서 밀접도로 확인이 가능해 집니다. 개편된 평판 보고서 통해 지원자와 작성자간 밀접하게 일한 기간, 대화의 빈도를 직관적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밀접도: 지원자와 작성자 간의 기간, 대화 빈도 등을 기준으로 가중치를 부여

  • 이직 경험이 많은 지원자의 평판을 확인할 때

  • 지원자의 면밀한 모습을 보고 싶을 때

  • 지원자의 동료, 선후배와의 업무 관계를 예측하고 싶을 때

  • 대기업 이력만 있는 지원자 평판 확인할 때 만족도가 높았어요.

제조업 채용 담당자’s comment

중견이나 대기업에 다니신 분들은 평판도 그 회사 분들에게 받는 경우가 많아요. 아무래도 인원이 많기 때문에 업무적으로 얼마나 가까운지를 확인하고 싶은데, 그게 가능해 져서 편하더라고요. 오래 알았어도 다른 팀이면 업무적으로는 잘 모를 수 있잖아요. 안지 얼마 안됐어도 직속 상사나 팀원이면 더 잘 알수 있고요. 전에는 이런 부분 확인이 어려웠는데 직관적으로 알 수 있어서 편합니다.


회사 규모, 채용 인원, 채용 환경 등에 따라 스펙터 평판 Gen2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한데요. 지금 어떤 것들이 필요하신가요?
스펙터 평판 또는 채용과 관련해 무엇이든 도와드려요.

특히 스펙터 평판 출시 기념해 프로모션도 진행(11월 한정)하고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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