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터 평판이 업그레이드 됩니다.
3+3+3 = 9
3x3x3=27
같은 숫자 같은 기호, 기호가 회전만 했을 뿐인데 결과는 매우 달라집니다.
‘전화로 하던 레퍼런스체크를 플랫폼에서 할 수 있다고?’ 스펙터 평판조회 플랫폼이 나왔을 때 전화로만 가능할 것이라던 생각은 깨지고, 기존 레퍼런스 체크의 불편함을 없앤 새로운 평판조회로 투명하고, 편하며, 합리적인 예산으로 진행할 수 있다며 많은 분들이 놀라셨어요. 현재 4,000개 이상 기업이 스펙터를 활용해 채용하고 있죠.
(before) 평판조회로 ㅁㅁㅁ도 알고 싶어요.
(after) ㅁㅁㅁ을 이렇게 쉽고, 편하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고요??????
스펙터는 또 한 번 ‘+’를 ‘x’로 전환했습니다.
시대 흐름에 따라 개인(지원자)의 성향과 채용 트렌드도 변합니다.
이말인즉 채용 담당자에겐 지원자를 ‘잘’ 알아볼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는 것인데요.
기존 평판 내용은 물론, 채용 트렌드와 HR담당자 8,000명의 니즈를 반영해 탄생한
스펙터 평판 Generation2, 일명 평판 Gen2를 소개합니다.
특히 스펙터에 자문을 해 주시는 CEO, 채용 담당자 분들에게 선공개해 많은 피드백도 받았습니다. 새로운 평판이 담당자님들께 어떤 효과가 있는지를 중심으로 소개할게요.
🎁11월 한정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으니 꼭 평판 체험하고 혜택도 받으세요.
1. 숫자로 확인하는 ‘인재상과 지원자의’ 일치율
많은 회사는 인재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자의 비즈니스에 맞는 일하는 방식이 있고, 그와 꼭 맞는 사람들이 함께할 때 시너지가 나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를 이력서, 면접 등 짧은 시간만으로는 파악이 어려운데요. 앞으로 숫자로 조직과 인재가 일하는 방식이 얼마나 일치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성원 한명의 영향이 큰 조직
신사업을 준비하거나,
구성원간의 컬처핏이 정말 중요한 조직,
일하는 방식을 쇄신하려는 기업의 만족도가 특히 높아요.
IT기업 채용 담당자’s comment
인재를 고심해서 채용했는데, 일하는 방식이 맞지 않아 조직 내 여러 부정적인 이슈를 일으키고 결국 퇴사한 직원이 있었습니다. 스타트업은 사람으로 쉽게 분위기를 타는 경향이 있어서 색깔이 맞는 사람을 채용하는 게 정말 중요한데요.
저희가 원하는 방식을 먼저 선택하고, 그와 유사한 방식으로 일하는 사람인지 확인할 수 있어서 우리 회사의 색깔에 맞는 사람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2. 검증 가능 영역 확대
한 때 소개팅에서 꼭 확인해야 할 것으로 웨이터의 법칙(Waiter’s rule)이 꼽힌 적 있습니다. 상대에게는 친절하지만, 웨이터에게는 무례한 사람을 피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사업이나 동료에게도 적용됩니다. 특히 갈수록 구성원은 개인화되고, 대신 개인의 일탈이 조직으로 번지기도 해 기업에서는 해당 부분에 집중하는데요.
앞으로 5개 영역의 윤리의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추구하는 조직
고객과 자주 만나는 직군
커뮤니케이션은 많은 조직
중간관리자 이상 채용 시 특히 만족도가 높았어요.
마케팅 관련 채용 담당자’s comment
대행사는 업계 특성상 고객사(광고주)를 만나는 일도 많고, 내부 커뮤니케이션도 많아요. 드러내지는 않지만 언행이 중요한 요소인데요. 면접에서는 평소 언행을 확인할 수 없으니 늘 불안한 요소가 있었어요. 윤리의식은 함께 일한 동료나 선후배가 말한 모습이다 보니, 평소의 모습을 확인하는데 가장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3. 검증 결과의 직관적 인사이트 확인
채용 인원이 적거나 여유롭게 지원자를 살펴볼 수 있다면 좋겠지만, 많은 현장은 채용이 급하게 진행됩니다. 게다가 합/불의 기준이 모호할 때 채용 담당자의 고민은 깊어지는데요. 80만 DB를 바탕으로 한 역량 등의 주요 지표를 그래프, 표, 아이콘 등 시각화 된 자료로 볼 수 있어 채용 기준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빠르게 채용을 진행해야 할 때
채용의 기준을 잡아야 할 때
피플 애널리틱스를 도입했거나, 도입하려고 할 때
많은 인원을 한꺼번에 채용할 때 만족도가 높았어요.
유통업 채용 담당자’s comment
상시 채용할 때 유독 많은 인원을 채용할 때가 있어요. 공채 때는 많은 준비를 하는데 오히려 이때가 더 시간이 없고, 그러다보면 면접에 의존하게 되는데요. 여러 항목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어서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어요. 특히 면접 때 소극적이라고 생각한 분들이 있는데 역량이 임팩트가 커 의외의 결과가 나오기도 했어요.
4. 밀접도를 반영한 작성자 신뢰도
‘평판조회 보고서 속 작성자는 지원자와 얼마나 오래, 얼마나 자주 대화를 나눴을까?’
채용 담당자 분들이 평판 보고서를 보면 항상 이 생각이 든다고 합니다. 채용 의사결정 할 때 작성자가 말하는 지원자의 장/단점의 신뢰도를 확인하고 싶은 것인데요. 이번 스펙터 평판 개편에서 밀접도로 확인이 가능해 집니다. 개편된 평판 보고서 통해 지원자와 작성자간 밀접하게 일한 기간, 대화의 빈도를 직관적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밀접도: 지원자와 작성자 간의 기간, 대화 빈도 등을 기준으로 가중치를 부여
이직 경험이 많은 지원자의 평판을 확인할 때
지원자의 면밀한 모습을 보고 싶을 때
지원자의 동료, 선후배와의 업무 관계를 예측하고 싶을 때
대기업 이력만 있는 지원자 평판 확인할 때 만족도가 높았어요.
제조업 채용 담당자’s comment
중견이나 대기업에 다니신 분들은 평판도 그 회사 분들에게 받는 경우가 많아요. 아무래도 인원이 많기 때문에 업무적으로 얼마나 가까운지를 확인하고 싶은데, 그게 가능해 져서 편하더라고요. 오래 알았어도 다른 팀이면 업무적으로는 잘 모를 수 있잖아요. 안지 얼마 안됐어도 직속 상사나 팀원이면 더 잘 알수 있고요. 전에는 이런 부분 확인이 어려웠는데 직관적으로 알 수 있어서 편합니다.
회사 규모, 채용 인원, 채용 환경 등에 따라 스펙터 평판 Gen2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한데요. 지금 어떤 것들이 필요하신가요?
스펙터 평판 또는 채용과 관련해 무엇이든 도와드려요.
특히 스펙터 평판 출시 기념해 프로모션도 진행(11월 한정)하고 있으니,
평판 체험하고 프로모션 혜택도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