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있는 타운홀 미팅이 되려면 어떻게 기획해야 할까?

타운홀 미팅을 어떻게 하면 의미있게 잘 기획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Jan 23, 2024
의미있는 타운홀 미팅이 되려면 어떻게 기획해야 할까?
Contents
1. 타운홀 미팅의 목적
2. 타운홀 미팅에서 어떤 이야기들을 나누면 좋을까?
3. 리더가 타운홀 미팅에서 꼭 보여줘야 하는 것은?

수평적인 조직문화와 임직원들 간의 투명한 소통 문화는 근래 많은 기업들이 목표로 하는 이상적인 기업 문화입니다.

특히 경영진은 직원들과의 투명한 소통 과정에서 기업의 방향성과 비전을 전달하고, 업무 분위기를 고취시키고 직원들의 동기부여 이끌어내려고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투명한 소통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 중 많은 글로벌 기업들의 CEO들이 활용하고 있는 방법이 바로 ‘타운홀 미팅’입니다. 구글, 메타 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들 중 카카오와 토스, 야놀자도 타운홀 미팅을 진행하고 있죠.

하지만 여태까지 타운홀 미팅을 한 번도 진행해본 적이 없다면, 어떤 계획을 가지고 타운홀 미팅을 열고 어떤 이야기들을 나눠야 하는지 감을 잡기 어려우실 겁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 타운홀 미팅을 어떻게 하면 의미있게 잘 기획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타운홀 미팅의 목적

  2. 타운홀 미팅에서 어떤 이야기들을 나누면 좋을까?

  3. 리더가 타운홀 미팅에서 꼭 보여줘야 하는 것은?


타운홀 미팅 기획

1. 타운홀 미팅의 목적

타운홀 미팅을 열고 싶다면 타운홀 미팅의 목적부터 확실하게 알아야겠죠.

타운홀 미팅에서는 모든 직원들이 한 자리에 모여서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고, 질문하고, 안건에 대해 찬성과 반대를 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영진은 직원들의 생각에 대해 파악하면서 기업의 정책과 비전, 향후 방향성을 보다 친근하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운홀 미팅의 목적은 모든 임직원들이 적극적으로, 그리고 자유롭게 각자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경청하는 문화를 형성하는데 있습니다. 더 나아가 타운홀 미팅을 시작으로 조직 전반에 투명한 소통 환경과 채널을 구축해야 하죠.

종종 타운홀 미팅을 전사 교육과 같이 경영진 또는 HR팀이 일방향적 강연이나 정책 설명을 하는 자리와 유사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목적과 진행 방식이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셔야 합니다.

타운홀 미팅 기획

2. 타운홀 미팅에서 어떤 이야기들을 나누면 좋을까?

그렇다면 타운홀 미팅에서는 어떤 이야기들이 오고 가면 좋을까요? 타운홀 미팅 기획에 갈피를 잡지 못하는 담당자분들을 위해 참고할 만한 팁을 몇 가지 제시해드리겠습니다.

타운홀 미팅 목적 공유

가장 먼저 타운홀 미팅의 목적에 대해 투명하게 공유해야 합니다. 타운홀 미팅이 자유로운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자리이지만, 적어도 어떠한 주제로 이야기 하는게 좋을지 큰 방향성은 잡아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직원들도 사전에 타운홀 미팅에서 어떤 질문을 해야할 지 보다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준비할 수 있습니다.

타운홀 미팅 기획

근무환경과 보상에 대한 솔직한 대화

타운홀 미팅에서는 연봉이나 성과급, 경비처리, 근무 환경과 같이 다소 예민하고 사소한 질문들도 많이 등장합니다. 직원 입장에서 가장 궁금하면서도 현실적인 주제들이기 때문이죠.

경영진 입장에서는 보상이나 처우에 대한 질문은 굉장히 난감하고 불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불편하다고 해서 질문을 대충 얼버무리면 안됩니다.

너무 교과서적인 답변을 해서도 안되죠. 경영진의 솔직한 생각을 전달하면서 직원들과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운홀 미팅 기획

회고의 시간과 향후 비전 및 로드맵 공유

타운홀 미팅은 보통 분기나 반기별로 진행됩니다. 이 기간동안 기업이 얼마나 성장했는지, 목표는 얼만큼 달성했는지, 난관과 실패는 없었는지 등등 전체 직원들과 함께 투명한 회고의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기업이 어떤 방향을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지 비전과 그에 맞는 로드맵을 공유해줘야 합니다.

타운홀 미팅 기획

3. 리더가 타운홀 미팅에서 꼭 보여줘야 하는 것은?

그렇다면 기업의 리더로서 경영진은 타운홀 미팅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줘야 할까요?

다른 무엇보다 리더가 직원들에게 보여줘야 하는 것은 바로 ‘태도'와 ‘실천'입니다. 다소 불편하고 예민한 질문일지라도 피하지 말고 정면으로 맞닥뜨려야 합니다.

직원들의 질문에 최대한 성실하게 답변하고, 부족한 점이나 아쉬운 점을 인정하면서도, 리더로서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합당한 이유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타운홀 미팅 기획

그리고 타운홀 미팅에서 앞으로의 근무환경이나 처우 개선 방향에 대해 여러가지 약속을 하게 될 것입니다. 리더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약속을 하고, 그 약속을 실천하여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는게 좋습니다.

거창한 약속이 아니더라도 좋습니다. 기념일 특별 휴가나 새로운 사무용품 도입 등등 직원들의 건의사항이 의사결정에 반영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자신들의 의견을 리더가 한 귀로 흘려듣지 않는다는걸 알게 되면 직원들은 더더욱 자신감 있게 소통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여기까지 의미있는 타운홀 미팅을 기획하기 위한 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업이 어려운 시기에는 임직원들간의 끈끈한 동료의식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타운홀 미팅을 통해 각자의 생각을 공유하면서 동료의식을 높여 나가길 바랍니다.

Share article
Subscribe Newsletter
Stay connected for the latest news and insights.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