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빠르게보다, 함께 멀리 가는 개발을 배우고 있어요.”
우디는 원래 혼자 일하는 개발자였습니다. 주어진 기획서를 받아 빠르게 기능을 완성하고, 기술적으로 완성된 결과물을 만드는 데 익숙했다는데요. 스펙터에 오고 나서는 일의 질문이 달라졌다고 합니다.
혼자서 빠르게 달리는 것보다, 함께 구조를 정리하고 팀 전체가 더 멀리 가는 방식을 선택한 개발자. 우디가 말하는 ‘스펙터다운 개발’은 어떤 모습일까요?
1. 함께, 구조를 고민하는 개발자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스펙터에서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스펙터에서 백엔드 개발을 맡고 있는 Woody입니다. 평판조회 플랫폼의 도메인 설계와 API 개발, 그리고 서비스 안정성을 위한 아키텍처 개선을 주로 담당하고 있어요. 사용자와 기업 모두에게 편리한 기능을 만들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고민하며 개발하고 있습니다.
개발자가 된 이유와 지금까지의 경로를 짧게 소개해 주세요.
어릴 때부터 무언가를 만들고 문제를 해결하는 걸 좋아했어요. 자연스럽게 개발에 관심을 가졌고, 처음에는 웹 개발을 하다가 지금은 백엔드 개발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젝트를 하면서 시스템 아키텍처, API 설계, DB 모델링 등에 흥미를 느끼게 됐고, 지금도 계속 배우고 있어요.
스스로를 설명하는 키워드가 있다면요?
‘정리’, ‘확장성’, ‘소통’이요. 코드를 짤 때도 "나중에 봐도 이해될 수 있는가"를 중요하게 생각해요. 지금만 잘 작동하는 게 아니라, 이후 더 많은 기능이 붙어도 무리 없게 만드는 걸 중요하게 생각하고요. 그리고 동료들과 방향을 함께 잡는 과정을 좋아합니다.
2. 함께 방향을 맞추는 개발
스펙터에서 일하면서 달라진 기준이 있나요?
가장 크게 달라진 건 소통의 기준이에요. 예전엔 혼자서 개발하는 경우가 많았고, 내가 이해하면 되는 구조로 일하곤 했어요. 그런데 스펙터에서는 “동료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같이 방향을 잡아야 한다”는 기준이 생겼어요. 생각하는 과정 자체를 공유하는 게 중요하다는 걸 많이 느꼈습니다.
스펙터가 정의한 일하는 방식 중 '내게 진짜 잘 맞는다' 싶은 게 있다면요?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깔끔한 점이요. 무엇을 할지, 왜 하는지를 명확히 정리하고 공유하는 문화가 저랑 잘 맞아요. 실험적인 제안에도 열려 있고, 빠르게 실행하고 피드백을 받는 리듬도 편하게 느껴졌어요.
개발팀의 소통 방식도 궁금해해요.
단순하지만 명확하게 소통해요. 회의가 길어지거나 불확실한 상태가 오래 가지 않도록, 빠르게 정하고 바로 실행하는 문화가 있어요. 최근 진행한 TEO 프로젝트도 중간 중간 체크 하면서 방향을 잡고, 막히는 건 바로바로 이야기해서 풀어가는 구조였어요.
3. 고객을 읽는 개발
개발자는 ‘고객 중심’이란 말을 어떻게 다루나요?
한 번은 기능 자체엔 문제가 없었는데도 고객이 혼란을 겪는 상황이 있었어요. 그걸 보면서 “기술적으로 문제 없다고 끝나는 게 아니구나”를 느꼈고, 그 이후로는 실제 사용자 화면 흐름이나 상황까지 고려하게 됐어요.
즉, 스펙터의 개발자는 ‘기능을 만드는 사람’이 아니라, ‘이 기능이 고객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함께 고민해요.
스펙터에서의 첫 프로젝트와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첫 프로젝트는 기업 관리자 신청 로직 개선이었는데, 도메인을 빠르게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고, 실제 운영에 바로 반영되는 걸 보면서 재미를 느꼈어요.
가장 기억에 남는 건 ‘평판 구조 전체를 재설계했던 일’이에요. 단순 리팩터링이 아니라, 도메인을 새로 정의하고 흐름을 바꾸는 일이었거든요. 범위도 정말 컸고 고민도 많았지만, 그래서 더 재밌었어요. 특히 설계부터 배포까지 주도적으로 끌고 갔고, 그 구조 덕분에 팀원들이 더 쉽게 개발할 수 있게 된 게 뿌듯했어요. 내가 만든 구조가 동료의 개발 경험을 바꿨다는 게 꽤 큰 경험이었어요.
4. 작게 만들고, 빠르게 실험하기
위에서 면접봇 TEO 프로젝트를 언급해 주셨는데요. 이 프로젝트는 어떻게 진행됐나요?
기획부터 공개까지 약 3개월 정도 걸렸던 프로젝트예요. 처음엔 MVP 수준으로 작게 시작했는데, 사용자 흐름을 보면서 점점 기능을 확장해 나갔어요. “완벽하게 만들기보다, 일단 빠르게 내보내고 반응을 보자”는 팀 분위기 덕분에 속도감 있게 움직일 수 있었어요.
그 결과는 어땠나요?
기존의 평판 데이터뿐 아니라, ‘지원자가 면접에서 실제로 어떤 방식으로 말하고 생각하는지’를 보여주는 행동 데이터가 생겼어요. 앞으로 스펙터가 지원자의 역량이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더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인터뷰 데이터’라는 가능성을 처음으로 열어본 프로젝트로 다음 단계 기획이나 실험들이 더 구체적으로 나올 수 있는 기반이 됐다고 생각해요.
기존에 없던 데이터인만큼 많은 고민이 있었을텐데요.
면접 대화를 어떻게 정제해서 기업에게 전달할 수 있을까를 가장 고민했어요. 단순히 텍스트 변환(STT) 기술을 붙이는 걸 넘어서, 어떤 정보를 어떻게 보여줄 것 인지가 핵심이었어요. 기업이 보기 쉽게, 맥락을 살려서 정리하는 데 가장 많은 시간을 썼습니다.
5. 기술보다 맥락을 보는 일
업무에 자주 사용하는 툴이나 도구가 있다면?
Jetbrains 툴을 주로 쓰고, API 테스트는 Postman으로 해요. 팀 소통은 Slack과 Notion을 많이 활용합니다.
스펙터에서 일하며 성장했다고 느낄 때는?
예전에는 기술적인 완성도에만 집중했다면, 지금은 “왜 이걸 만들고, 누가 어떻게 쓰는지”까지 같이 고민하게 됐어요. 혼자 빠르게 구현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동료들과 방향을 함께 잡고 맥락을 맞춰가는 과정이 제일 많이 배운 지점이에요.
또 완벽한 기획이 있어야 움직일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작은 MVP라도 빠르게 만들고 반응을 보는 게 중요하다”는 걸 느껴요. 또 내가 만든 기능 하나가 조직 전체 흐름에 임팩트를 줄 수 있다는 감각도 생겼어요. 단순한 개발을 넘어서 ‘제품을 만든다’는 관점으로 바뀌었어요.
6. 스펙터다운 개발이란
우디가 생각하는 ‘스펙터다운 개발’이란 어떤 모습인가요?
고객의 문제를 빠르게 이해하고, 필요한 기능을 빠르게 실험하고,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해 나가는 개발이라고 생각해요.
혼자 잘하는 게 아니라, 팀과 함께 방향을 잡고 밀어붙이는 과정. 그게 스펙터다운 개발이라고 느껴요.
앞으로 스펙터에서 해보고 싶은 일이 있다면요?
기능 개발과 구조 설계 중심의 일에서 더 나아가, 데이터 기반의 추천 시스템이나 지원자와 기업의 연결을 더 똑똑하게 만들 수 있는 실험을 해보고 싶어요. 사용자에게 더 유의미한 경험을 주는 방향으로 확장해보고 싶습니다.
스펙터가 궁금해진 개발자들에게 꼭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나요?
스펙터는 좋은 사람들과 함께 빠르게 고민하고, 실험하고, 성장할 수 있는 곳이에요. 정해진 틀보다 스스로 방향을 만들고 싶은 분, 사용자와 가까운 거리에서 일하고 싶은 분이라면 정말 잘 맞을 거예요. 진짜 주도적으로 일해보고 싶은 분이라면 꼭 도전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디의 이야기를 통해, 개발이라는 일이 단순히 기능을 구현하는 걸 넘어 맥락을 설계하고 팀과 함께 방향을 맞춰가는 일임을 알 수 있었는데요. ‘왜 이걸 만들까’라는 질문 앞에서, 혼자보다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사람. 스펙터는 그런 ‘진짜 일하는 사람들’이 함께 합니다.